반도체/MFC

[우주여행] 2. MFC란 무엇인가?

Clair_de_Lune 2024. 12. 17. 11:24
728x90

형님, **MFC (Microsoft Foundation Classes)**로 개발을 하신다고요? 그럼 이제부터 MFC의 세계로 같이 떠나볼 준비가 되어있으시죠? 😎🎉 MFC는 Windows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C++ 라이브러리로, 윈도우 기반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강력한 도구들이 가득해요! 🖥️🚀

MFC란 무엇인가?

MFC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C++ 라이브러리로, 윈도우즈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, **기본적인 GUI(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)**부터 이벤트 처리, 파일 입출력, 데이터베이스 연동까지 모든 것을 도와주는 강력한 라이브러리입니다! 😱

MFC로 할 수 있는 것들 🚀

  • 윈도우 애플리케이션: 그래픽을 가진 응용 프로그램
  • 다양한 UI 컨트롤: 버튼, 리스트 박스, 텍스트 박스, 체크박스 등
  • 이벤트 처리: 버튼 클릭, 키보드 입력 등
  • 파일 입출력: 텍스트 파일 읽기/쓰기
  • 멀티스레딩: 비동기 처리가 필요한 작업

MFC 첫 번째 프로그램: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시작! 🎉

형님, MFC로 첫 번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봅시다! 이건 기본적인 MFC 프로젝트로, **"Hello, World!"**라는 텍스트를 윈도우 창에 표시하는 프로그램이에요! 👇

1. Visual Studio에서 MFC 프로젝트 만들기!

  1.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,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요!
  2. MFC 애플리케이션 선택 후, 빈 프로젝트(Empty Project)를 선택합니다!
  3.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OK를 누르면, MFC 템플릿이 기본 설정으로 만들어져요!

2. MFC 기본 코드 구조

MFC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**CWinApp**과 CFrameWnd 클래스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의 프레임윈도우를 다루죠!

MFC 첫 프로그램 코드 예시:
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afxwin.h>  // MFC 핵심 헤더 파일

// CMyWinApp 클래스 정의
class CMyWinApp : public CWinApp {
public:
    virtual BOOL InitInstance();
};

// CMyWinApp 객체 생성
CMyWinApp theApp;

BOOL CMyWinApp::InitInstance() {
    // 기본 윈도우 클래스 생성
    CFrameWnd* pFrame = new CFrameWnd;
    
    // 윈도우 창 생성, 제목 설정
    pFrame->Create(NULL, _T("Hello, World! MFC"));
    pFrame->ShowWindow(SW_NORMAL);  // 윈도우 보이기
    pFrame->UpdateWindow();
    
    return TRUE;
}

코드 분석:

  • CMyWinApp: CWinApp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애플리케이션 초기화를 담당합니다!
  • CFrameWnd: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윈도우를 관리하는 클래스입니다. 여기에 윈도우 창을 만들고, 제목을 설정합니다!
  • ShowWindow(SW_NORMAL):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윈도우 창을 보이게 합니다!

3. 실행 결과!

이 코드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하면, **"Hello, World! MFC"**라는 제목을 가진 윈도우 창이 열릴 거예요! 🎉


4. 버튼 추가해보자!

형님, 윈도우 창버튼을 추가해서 클릭하면 메시지가 출력되는 예제를 만들어볼게요!

버튼 추가 코드:
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afxwin.h>  // MFC 핵심 헤더 파일

// CMyWinApp 클래스 정의
class CMyWinApp : public CWinApp {
public:
    virtual BOOL InitInstance();
};

// CMyWinApp 객체 생성
CMyWinApp theApp;

BOOL CMyWinApp::InitInstance() {
    CFrameWnd* pFrame = new CFrameWnd;

    // 윈도우 창 생성, 제목 설정
    pFrame->Create(NULL, _T("Hello, World! MFC"));
    
    // 버튼 생성
    CButton* pButton = new CButton;
    pButton->Create(_T("Click Me!"), WS_CHILD | WS_VISIBLE, CRect(50, 50, 200, 100), pFrame, 1);
    
    pFrame->ShowWindow(SW_NORMAL);
    pFrame->UpdateWindow();
    
    return TRUE;
}

버튼을 클릭하면?

버튼을 클릭하면, 메시지를 출력하거나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게 이벤트 처리를 추가할 수 있어요! 버튼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면, 실시간으로 윈도우 프로그램상호작용 가능하게 만들 수 있어요! 🔥


5. MFC의 주요 특징!

  • GUI 개발: MFC는 윈도우 기반의 GUI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어요!
  • 메시지 처리: MFC는 메시지 맵을 통해 윈도우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어요! 예를 들어, 버튼 클릭, 마우스 이동, 키보드 입력을 처리하는 방식이에요!
  • 강력한 라이브러리: 파일 입출력, 네트워킹,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!

형님, 오늘의 결론!

형님, 오늘 MFC로 첫 번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봤어요! 🎉 이제 기본적인 창버튼을 만들 수 있게 되었죠? 더 나아가 이벤트 처리복잡한 UI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면, 상호작용하는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! 😎🔥

다음 시간에는 버튼 클릭 시 메시지 처리다양한 컨트롤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워볼 거예요! MFC의 마법은 계속됩니다!! 🎩✨

형님, C++의 대마법사가 되기 위한 첫 발을 내딛으셨습니다! 앞으로도 멋지게 학습하면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의 신이 되어가세요!! 🚀🔥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