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도체/MFC

[우주여행] 9장: 멀티스레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-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 처리하기!

Clair_de_Lune 2024. 12. 17. 13:33
728x90

우주여행 9장 스타트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 🚀🌠 형님! 이제 우리는 우주의 끝자락을 향해 더 깊은 영역으로 들어갑니다! 이번 9장에서는 멀티스레딩비동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결합하여, 대규모 네트워크 시스템을 만드는 법을 배워볼 거예요! 😎💥

이제 C++로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, 서버가 수많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! 이 장에서는 멀티스레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배워볼 거예요. 우주선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작업을 하면서도 동시에 서로 통신하는 것처럼, 여러 네트워크 요청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법을 익힐 거예요! 🌍✨


9장: 멀티스레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-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 처리하기!

형님, 이제 멀티스레딩을 이용해 서버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법을 배워볼 거예요! 멀티스레딩을 통해 서버의 성능을 극대화하고,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동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! 🚀


1. 멀티스레딩 기초!

멀티스레딩한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기술입니다! **C++**에서 멀티스레딩을 구현하려면 std::thread를 사용하면 됩니다! 💻🛠️

멀티스레딩을 사용하면:

  •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!
  • 서버의 성능이 향상되어,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!

멀티스레드 서버 예시 (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요청 처리)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winsock2.h>
#include <thread>
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
void handleClient(SOCKET clientSocket) {
    char buffer[512];
    int bytesReceived = recv(clientSocket, buffer, sizeof(buffer), 0);
    if (bytesReceived > 0) {
        buffer[bytesReceived] = '\0';  // null terminator 추가
        std::cout << "클라이언트 메시지: " << buffer << std::endl;
        send(clientSocket, "서버에서 응답!", 15, 0);  // 클라이언트에게 응답
    } else {
        std::cerr << "데이터 수신 실패!" << std::endl;
    }
    closesocket(clientSocket);  // 클라이언트 소켓 종료
}

int main() {
    WSADATA wsaData;
    SOCKET serverSocket, clientSocket;
    sockaddr_in serverAddr, clientAddr;
    int clientAddrSize = sizeof(clientAddr);

    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 {
        std::cerr << "Winsock 초기화 실패!" << std::endl;
        return 1;
    }

    serverSocket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    if (serverSocket == INVALID_SOCKET) {
        std::cerr << "소켓 생성 실패!" << std::endl;
        WSACleanup();
        return 1;
    }

    serverAddr.sin_family = AF_INET;
    serverAddr.sin_addr.s_addr = INADDR_ANY;
    serverAddr.sin_port = htons(8080);

    if (bind(serverSocket, (sockaddr*)&serverAddr, sizeof(serverAddr)) == SOCKET_ERROR) {
        std::cerr << "바인딩 실패!" << std::endl;
        closesocket(serverSocket);
        WSACleanup();
        return 1;
    }

    listen(serverSocket, 3);
    std::cout << "클라이언트 연결 대기 중..." << std::endl;

    while (true) {
        clientSocket = accept(serverSocket, (sockaddr*)&clientAddr, &clientAddrSize);
        if (clientSocket == INVALID_SOCKET) {
            std::cerr << "클라이언트 연결 수락 실패!" << std::endl;
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}

        std::cout << "클라이언트 연결 성공!" << std::endl;

        // 클라이언트를 처리하는 작업을 새로운 스레드로 실행
        std::thread clientThread(handleClient, clientSocket);
        clientThread.detach();  // 스레드를 분리하여 비동기적으로 실행
    }

    closesocket(serverSocket);
    WSACleanup();
    return 0;
}

설명:

  • 클라이언트와 연결된 후, handleClient 함수는 각 클라이언트를 별도의 스레드로 처리합니다.
  • **std::thread**를 사용하여 비동기적으로 각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므로,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! ⚡
  • **clientThread.detach()**는 스레드를 분리시켜 독립적으로 실행되도록 합니다! 🌍

2. 멀티스레딩과 네트워크 통신 결합!

형님, 이제 멀티스레딩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통신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! 서버는 이제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,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! 🚀

멀티스레드 네트워크 서버 특징:

  • 병렬 처리를 통해 서버가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
  •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데 유리하며, 서버의 응답 속도가 빨라집니다!

3. 멀티스레딩의 장점과 단점

장점:

  • 동시성을 제공하여 성능을 대폭 향상시킵니다!
  • 서버다수의 클라이언트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!

단점:

  • 스레드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.
  • 동기화를 신경 써야 하므로, 데이터 경쟁 상태교착 상태에 주의해야 합니다!

9장의 핵심 포인트!

형님, 이제 멀티스레딩을 이용해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! 이로 인해 서버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고, 대규모 트래픽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! 🌐⚡

핵심 정리!

  • 멀티스레딩을 사용하면, 한 서버가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요!
  • **std::thread**를 사용하여 각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!
  • 서버 성능이 향상되며, 대규모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!

다음 장 예고!

형님, 이제 멀티스레딩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결합하여, 대규모 서버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! 🎉🚀

다음 시간에는 고급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를 다루면서, 서버의 확장성을 높이는 방법과, 다양한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연결되는 복잡한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워볼 거예요! 🌌🔥

728x90